티스토리 뷰
그림쟁이가 주목해야 할 NFT
디지털 그림의 시대
Nyan Cat이라는 고양이를 아시나요?
한때 많은 사람들의 인기를 모았던 무지개 고양이입니다. 이 고양이의 원본은 움직이는 영상입니다. 내용은 별 특별한 것이 없습니다. 그저 고양이가 달리는 모습이 계속 재생될 뿐입니다.
이 고양이는 여러 가지 패러디까지 등장하며 크게 인기를 끌었습니다. 그러다 지난 2021년 2월 18일, 이 고양이가 한 웹사이트에 경매로 올라왔고, 300이더리움에 낙찰되었습니다. 당시 60만 달러에 달하는 가격입니다.
특이한 점은, 이 고양이의 소유권이 NFT를 바탕으로 판매되었다는 것입니다. NFT가 무엇인지, 어떤 원리로 작동하는지, 어떻게 하는 것인지 자세하게 아래에서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 NFT란 무엇인가?
- NFT의 원리
- NFT의 의의
- NFT 거래를 하는 방법
NFT란 무엇인가?
NFT란 non-fungible token의 줄임말로서, 대체 불가능한 토큰을 말합니다. NFT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하며, 디지털 자산에 고유의 인증서를 부여해줍니다. '인증받은' 디지털 자산은 대체될 수 없는 가치를 가집니다.
NFT는 암호화폐와 같은 기능을 하지만, 비트코인과는 달리 상호 교환될 수 없습니다. '대체 불가능한(non-fungible)'이라는 의미는 여기에서 비롯됩니다.
대체 가능한(fungible) 것은 대표적으로 돈입니다. 100원 동전은 똑같은 100원으로 대체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바로 연필을 들어 그림을 그려 보세요. 그 그림은 무엇으로도 똑같이 대체될 수 없습니다. 당신이 만든 하나밖에 없는 흔적이기 때문입니다.
디지털 세상에서는 작품이 복사되고 퍼져나가는 일이 흔하게 있어 왔습니다. 불펌, 불법 복제, 무단 공유가 비일비재하게 일어나죠. 무엇이 진짜인지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NFT는 이제 진짜를 구별할 수 있게 해줍니다. 창작자에 의해 공식적으로 인증받은 진품 말이죠.
NFT의 원리
NFT 거래가 일어나는 원리는 암호화에서 시작합니다. 어떤 사람이 디지털 파일으로 NFT를 생성하고 그것을 판매하고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구매자가 나타나면, 판매자는 돈을 받고 작품 소유권을 암호화해서 넘겨줍니다. 암호화된 메시지는 구매자를 제외하고 아무도 이해할 수 없습니다. 정확히는 구매자가 가진 고유의 '열쇠'에 의해 이해할 수 있는 것입니다.
성사된 거래는 모두 장부에 기록됩니다. 이 장부는 누구나 볼 수 있지만, 아무도 바꿀 수 없습니다. 조작할 수 없는 것이죠. 이는 블록체인의 대표적인 장점입니다.
NFT는 거의 모든 형식의 디지털 자산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림, 음악, 비디오, 사진 등 무엇이든지 디지털 파일이라면 NFT로 만들 수 있습니다. NFT 거래는 주로 디지털 자산의 소유권을 매매하는 것입니다. 이는 '저작권'과는 다릅니다.
예를 들어, 모나리자의 그림을 창작한 저작권자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입니다. 하지만 누군가 모나리자 그림을 구매한다면 '소유권'을 가지는 셈입니다. 만약 모나리자의 저작권을 갖고 있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살아있다면, 그는 얼마든지 다른 모나리자를 그려 또다른 소유권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이번엔 포켓몬스터 카드에 비유해 보겠습니다. 포켓몬은 닌텐도에서 저작권을 갖습니다. 닌텐도에서 포켓몬 카드를 발행하고 누군가가 구매하면, 카드의 소유권은 카드를 산 사람에게 넘어갑니다. 닌텐도는 똑같은 카드를 계속 판매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NFT의 의의
NFT가 불러올 변화가 보이시나요? NFT는 그림쟁이로서의 고충을 시원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그림 그리는 사람들의 고민은 크게 2가지입니다.
- 그림의 수익화가 쉽지 않다.
- 그림을 그려놓았더니 누가 몰래 도용한다.
NFT는 원작자가 부여한 고유의 인증서로 진품을 증명해 줍니다. 따라서 창작자가 그에 맞는 경제적 대가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현재는 NFT 기술이 막 생겨나서 투기성을 갖고 시장이 매우 과열되어 있지만, 시간이 지나고 기술이 무르익으면 상상하지도 못했던 방법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NFT 거래를 하는 방법
그럼 당장에 내 그림을 NFT로 만들어 거래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는 것일까요? 대표적인 사이트 하나를 소개합니다.
바로 rarible.com입니다. 이 사이트에 계정을 만든 후, 내 작품으로 NFT를 발행할 수 있습니다. 직접 해 보면 어렵지 않게 NFT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이미 그려 놓은 디지털 그림이 있다면 한 번 도전해 보세요.